작업치료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작업치료학회는 올해 창립 28주년을 맞이하였으며 그동안 모든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규모와 내용면에서 한국 작업치료를 대표하는 학회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1993년 창립초기부터 전국 작업치료사 대부분이 참여하는 대규모의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작업치료분야에서 위상을 제고하였으며 학회지인 대한작업치료학회지도 국제 학술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SCOPUS 등재를 앞두고 있습니다.또한 학술활동 외에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작업치료사협회와 협력하여 작업치료 학문 발전과 전문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자료개발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주지하시듯이 지난 겨울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이후로 미증유의 세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향해 열린 문은 꽉 닫혀 버렸고 사람의 왕래는 물론 상품의 교역도 뚝 끊겼으며 2차 대유행의 조짐이 확실해 지면서 회원 여러분의 일터인 재활보건분야도 어떻게 향후 진행될 것인가 촉각을 곤두세우며 긴장하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컨택트 시대의 학술대회를 진행해 오면서 학술적, 임상적 교류를 이어나갔습니다만 이제는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다른 모습으로 치러 나가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올해 학술대회는 전격적으로 온라인으로 여러분과 함께 하려고 합니다. 작업치료사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2주간의 기간을 확보하여 작업치료 학술주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상황은 그동안 대면 학술대회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뛰어넘는 가능성의 확장을 불러왔습니다. 이번 학술대회 주간에는 그동안 시공간의 제약으로 모시지 못했던 세계 각국의 작업치료학 석학들과 함께 이 상황을 토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대회개최를 주관하는 입장에서는 너무나 감사하고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또한 임상가들이 시공간적 제약으로 함께 하지 못했던 지난 오프라인 학술대회의 아쉬움이 완전히 해소되어 모든 작업치료학회 회원들과 함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가슴 뿌듯한 기분도 듭니다.

전 세계적으로 언택트 트랜드는 이제 어느 분야에서나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의료보건 분야도 새로운 시대에 맞게 혁신을 준비하고 그 속도를 높혀야 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열리고 우리 작업치료분야에 어떻게 디지털을 입힐 것인가도 생각하고 그 방안은 모색하는 일도 늦춰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언택트 기술은 단순히 온라인으로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넘어 지구 반대편 나라의 의료진과 화상으로 코로나 19 임상정보를 공유하거나 원격으로 치료에 가담하는 등 이미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텔레메디신 및 재택의료, 헬스로봇 플랫폼 개발 등 언택트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술개발에도 속도가 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통한 치료적 접근도 더 활발해 질 것으로 예정됩니다. 이미 의료재활 분야에서는 병원 내 감염방지 등에 대한 중요성이 더 크게 와 닿고 있으며, 지역사회재활 분야에서도 코로나 시대의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변화에 대해 더 많이 논의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또한 작업치료교육도 실습교육 등의 한계 등 확연히 다른 실제 상황을 맞이함에 따라 많은 고민과 토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2주간의 학술대회주간을 통하여 언택트 시대에 고민해야 할 다양한 작업치료 영역의 문제들이 많이 다뤄지고 논의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계적 석학들이 코로나 시대에 한국 작업치료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같이 고민해 주시는 그 순간들을 함께 하시어 불확실성의 시대에 다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라는 유례없이 어려운 시절에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을 잘 유지하시기를 바라며 대한작업치료학회에 많은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0년 9월    

대한작업치료학회장 장기연    













2020kns
대한작업치료학회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 234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대표자 : 장기연 l 고유번호 : 224-82-63169
Tel) 010-8311-9310 E-mail) ksotoffice@nate.com
Copyright (C) 2007 대한작업치료학회. All rights reserved